교통사고 음주운전 전담센터 1668-4953 , 010-6785-7796

수원교통사고변호사 수원음주운전변호사 법률사무소 태온

칼럼 모음

(윤명선 칼럼) 부동산 노래 소리 들린다.

법률사무소 태온 교통사고 음주운전 전담센터 2014. 8. 8. 09:49
728x90


어느 옹기장수가 비 오는 날 옹기를 팔러 시장에 가다가 미끄러져서 그만 넘어 졌습니다. 그 옆을 지나던 스님이 깜짝 놀라 얼른 옹기장수를 일으켜 세웠습니다.

어허, 옹기가 모두 깨어졌으니 손해가 크겠소이다. 이 일을 어쩌나, 다친 데는 없소? 나무 관세음보살~”

 

괜찮습니다. 길이 미끄러워서, 도와주셔서 감사 합니다. 스님, 시주 받으시오

옹기장수는 동전 한 닢을 내밀었다.

아니 오늘 장사도 못할 처지인데 시주라니요?”

장사는 장사고, 시주는 시주 아니겠는지요. 어서 받으시오

 

세월은 10년이 흘렀습니다. 스님은 불교계의 1인자가 된 후, 그 옹기장수를 찾았습니다. 옹기장수는 변함없이 옹기를 굽고 있었습니다. 그 후 그 옹기장수는 스님의 배려로 전국 사찰에 옹기를 납품하여 부자가 되었습니다.

 

세상 모든 일은 서로 연결고리가 되어 인연 따라 일어나게 됩니다. 부동산을 팔고 사는 일도 어찌 보면 많고 많은 인연 중에서 선택된 인연이라고 봐야 합니다. 매도자와 매수자, 임대인과 임차인도 인연 따라 맺어진 순간의 인연이라고 봐야 합니다.

 

이 글을 쓰고 있는 필자와 이 글을 보시는 여러분들도 자그마한 인연이 있기 때문에 인터넷상에서나마 만나게 된 게 아니겠습니까? 따라서 지난 16일 입각한 최경환 경제부총리와 부동산시장이 활성화되기를 기다리시는 여러분들께서도 스쳐 지나가는 인연이 있다고 봐야 하겠습니다.

 

최경환 경제부총리는 182기 경제팀이 모인 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 한국경제의 난제를 생각하면 새 경제팀은 아마도 지도에 없는 길을 걸어가야 할지도 모른다고 했습니다. 경제살리기가 그 정도로 어려운 지경에 왔다는 것입니다.

 

오죽했으면 아무도 가 본 적은 없지만, 우리가 가는 길이 곧 길이다라고 했겠습니까. 어려움을 이겨내고 창의적인 정책마련에 전력을 다하자고 다짐하는 2기 경제팀에게 박수를 보냅니다. 여러분들께서는 부동산 박살나서 지금 깨진 옹기장수 신세가 되고 있습니다. 마음으로나마 시주를 하는 게 옳지 않겠습니까?

 

현재 우리나라 경제의 어려운 문제는 부동산 거래스톱. 가계소득 정체, 비정규직 문제, 기업인 투자 둔화 등 몇 가지부터 우선 제자리로 돌려 놔야 합니다. 따라서 이번 주부터 성과가 조기에 나타날 수 있는 정책들이 속속 나올 것입니다.

 

단 하루 만에 얼어붙을 수도 있고, 녹아내릴 수도 있는 게 부동산시장입니다. 그래서 부동산시장은 심리가 예민하게 나타나는 시장이라고 말하는 것입니다. 대출규제 완화하고, 2주택자 전세소득과세 철회하겠다고 하자 시장에서는 바로 노래 소리가 들리고 있습니다.

 

여름 비수기인데도 하락하던 집값은 반등하고, 썰렁하던 신규분양시장에도 발길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2기 경제팀 정책 발표 후 1주일 동안 서울과 경기. 인천 집값은 0.01%가 올랐습니다. 500만원에서 1500만원까지 올랐다고 보시면 됩니다.

 

서울 재건축단지부터 바로 움직이고 있습니다. 일반 기존주택시장도 중저가 매물 중심으로 거래가 늘어나고 있으며, 부동산시장을 정책적으로 살리려는 눈치가 감돌자 머뭇거리던 실수요자들이 과감하게 시장으로 파고 들어가는 상태입니다.

 

결국 최근 규제완화 움직임이 주택 구매심리의 자극제가 되고 있다고 봐야 합니다. 가을 이사철 수요기인 8-9월에는 값이 상당 폭으로 오를 수 있고, 거래량은 늘어나겠지요. 세종. 천안. 부산. 대구 등 지방도시의 신규분양은 잠시 뜸했으나, 다시 살아나고 있습니다.

 

그동안 부동산정책은 대부분 용두사미였습니다. 나올 때는 그럴 듯 했으나 국회로 넘어가면 오리무중이었습니다. 이번 대책도 효과를 극대화하려면 전세와 매매수요가 활발하게 움직이는 9월 이전에 마무리 돼야 합니다.

 

움직인다 하면 뛰어가고, 값이 내린다 하면 도망하는 게 부동산시장입니다. 그동안 팔지 못한 애물단지 주택이 있으시거든 파는 시기를 점쳐 보시고, 매수계획을 세우신 분들은 다소 늦었지만, 시간이 더 늦을수록 부담은 커질 것이니 요령껏 대처하시기 바랍니다.

 

 

수원대 사회교육원 부동산학과 강사. 가을학기 학생모집 중. 010-4878-6965

21세기 부동산힐링캠프(부동산카페)운영자. http://cafe.daum.net/2624796

법무법인 세인(종합법률사무소)부동산전문가. http://cafe.daum.net/lawse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