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사고 음주운전 전담센터 1668-4953 , 010-6785-7796

수원교통사고변호사 수원음주운전변호사 법률사무소 태온

칼럼 모음

수익형호텔을 분양받은 수분양자의 속사정 - 1

법률사무소 태온 교통사고 음주운전 전담센터 2020. 6. 2. 15:09
728x90

수익형호텔을 분양받은 수분양자는 대한민국에 수천명에 이른다.

 

언제부터인지는 잘 모르겠으나 1가구 다주택 소유자에게는 많은 양도세가 부과되면서 유행처럼 수익형 부동산으로 관심이 옮겨져 가고 있었고, 때를 맞추어서 오피스텔, 도시형생활주택, 생활형숙박시설, 수익형호텔까지 우후죽순으로 분양을 하게 되었다.

 

일억원 남짓으로 수익형호텔 한 채를 분양을 받게되면 월8% 확정금리, 20일 이상 사용권, 5년 후 환매조건 까지 회사는 각가지 홍보조건을 내걸고 수분양자를 모집을 하였고, 은행금리에 만족을 못하는 쌈짓돈을 보유한 사람들은 앞다투어서 분양을 받기 시작했다.

 

분양을 담당하는 분양회사는 추가적으로 전매조건을 내걸고 분양만 받으면 몇 달안에 프리미엄을 받게 해주겠다는 사탕발림까지 하면서 수익형부동산에 무지한 일반 수분양자를 현혹하였다.

 

위의 내용만 본다면 이 부동산은 투자의 최적의 조건을 갖추고 있는 것으로 보이지만실상은 그렇지가 않다.

 

 

지방의 수익형호텔 2채를 분양받은 성춘향씨는 요새 밤잠을 못자고 있다.

다름아니라 2년 전에 분양받은 수익형호텔 때문이다.

 

성춘향씨도 다른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프리미엄을 붙혀서 전매를 해주겠다는 상담사의 말을 굳게 믿고 덜컥 2채를 계약을 하였다.

 

6개월 안에 프리미엄을 붙혀서 전매를 해주겠다는 상담사는 어느 날 부터인가 전화통화가 되지를 않는다.

 

1년이 지난 후 이 부동산을 전매를 하기 위하여 부동산에 내놓아봤자 물어보는 사람도 없다.

 

원래 잔금을 납부할 여력이 전혀 없었던 성춘향씨는 어느 날부터인가 불면증에 시달리기 시작하고 이 분양계약 사실을 모르는 남편이 혹시라도 알까봐 전전긍긍하기 시작하였다.

 

혹여 회사에서 선처를 해줄까하는 마음에 회사를 찾아가서 해지를 해달라고 간곡하게 요청을 하였지만 회사는 거들떠보지도 않고, 오히려 잔금납부를 하지 않으면 소송을 당하고, 신용불량자가 된다고 하면서 성춘향씨를 압박하기 시작을 하였다.

 

혹을 떼러 갔다가 성춘향씨는 오히려 혹을 붙혀서 온 꼴이 되버린 것이다.

 

평생 살면서 남에게 빚 한번지지 않고 신용카드 연체한번 안한 성춘향씨는 이 상황이 정말 죽고 싶은 심정이였을 것이다.

 

 

서울에서 조그마한 사업체를 운영하는 홍길동씨는 어느 날 인터넷 1면에 광고를 하는 지방의 수익형호텔 광고를 보았다.

 

몇 년 전에도 아파트를 분양받아서 꽤 짭짤한 수익을 남기고 매도를 한 경험이 있기 때문에 항상 부동산에 관심이 많았었던 홍길동씨는 이 분양광고를 보자마자 아 내가 딱 찾고 있던 부동산이구나라고 확신을 하였고 별장처럼 운영하면서 수익도 얻고 5년 후에 프리미엄까지 받자...라는 기대감에 수익형호텔 2채를 분양을 받았다.

 

그 후 수시로 인터넷등을 통하여 수익형호텔에 대해서 정보를 얻던 홍길동씨는 분양받은 수익형호텔이 잘못된 투자라는 생각을 갖기 시작했다.

 

이유인즉은 시중에 운영하고 있는 호텔들이 약속한 수익을 지급하지 않고 있고, 환매도 전혀 이루어지지 않고 있으며 심지어 준공기일을 2-3년 씩 어기고 공사가 지연되는 현장도 수두룩하다는 것이였다.

 

홍길동씨는 이 분양받은 수익형호텔을 그냥 버리기로 작정을 하였다.

이미 지급한 계약금은 아깝지만 계속 가다가는 더욱더 힘든 상황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는 예감 때문이였다.

하지만 은행의 대출금은 어떻게 처리가 될지 홍길동씨는 막막하기만 할 따름이다.

 

다음은 2편에서...

 

 

법률사무소 이김 윤 명 선 사무장 010-4878-6965

수원대학교 평생교육원 부동산학과 교수 http://pobysun.blog.me